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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상

누구나 수학궁금할 땐 AskMath!
수학교육상
이장훈 2013 - 파주여자고등학교
수상소감
공적요지

 

교육부의 수학교육선진화 방안(계산기의 활용)에 따른 실험중심의 융합교육자료개발(슈펴계산기, 그래프스케치북 등 실험자료 180편) 및 교재출판(전3권), 교사·학생용 Mathematica 교재개발(500P) 등을 탑재, 공개한 교육 홈페이지를 13년째 운영함. 개발자료는 본교 및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클러스터 NEIS 인정교과목 '응용수학' 교육과정으로 개발, 운영되어 학생들의 창의적 이공계 인재육성에 기여함.​
수학교사로서 나의 철학, 가치관 내가 생각하는 수학수업

 매 교시 수업은 학생들에게 한 편의 지식 드라마입니다. 학생들에게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는만큼 정돈된 판서계획에 따른 정확한 이론의 전개, 원리의 다이나믹한 관찰, 그리고 흥미를 부여한 수학의 유용한 활용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 사례

수학과 창의·인성 융합교육(STEAM) '확률, 그 무모한 상상'이라는 주제로 확률의 교과학습에서 로또복권과 객관식 20문제를 찍어 100점 받을 확률에 대한 학생주도적인 체험·실험학습으로 결과를 분석하여 요행을 바라는 학생들에게 땀과 노력의 가치를 깨우치게 합니다.

□ 주제: 확률, 그 무모한 상상​(2차시 연강 공개수업 예시)

 

평가방법 개선 사례

 

기계적이며 높은 수준의 문제풀이식 평가를 지양, 개념과 원리를 잘 이해하고 그것이 응요된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가?를 평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실험을 통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므로 학생들의 풀이과정 속 수치적인 값은 모두 같을 수 없으며, 학생들의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수학의 활용가치를 또 한번 경험하게 됩니다.

 

◦ Mathemathica LAB 실험(또는 계산기)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을 평가 

◦​ 수학과 창의 인성 프로젝트(Mathematica 그래프 그리기 대회): 본교 수학과 창의, 인성 프로젝트로 수학(그래프)으로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사회 공헌 실천 사례

실험중심의 고등학교 수학탐구 교육과정을 개발, 파주시 고교학력향상프로그램(본교 방과후학교), 마테마티카 동아리운영(창의적체험활동),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클러스터 NEIS 인정교과(응용수학) 강의(부천원미고 등 5개교 연합)를 통하여 고등학교 교과이론을 수학과 그 응용분야로 확장, 창의적 이공계 융합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합니다.

 

개발자료를 이용한 실험중심의 다양한 수학교육활동으로 본교 및 경기도 관내 학생들의 인재육성, 홈페이지 수학생각을 통한 자료의 일반화 보급은 국내 수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며 새로운 수학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습니다.

수학학습 및 활동사진
주요공적 및 활동

아시아수학교육공학회(ACTM-13) 연구발표

제44회 전국교육자료전 연구대회 출품 및 푸른기장(1등급) 입상

한국 Mathematica 유저그룹 스탭 및 세미나활동(MU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