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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1년 수학교육 정책연구 및 정책사업 업무를 시작하면서 교육부 등 정부 부처를 도와 다양한 수학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를 통해 시안을 개발하였고 2012년 수학교육선진화 방안, 2015년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시안을 개발하고 실무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개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용 도서를 개발하였고 중·고등학교 검정심사 및 인정도서 감수를 수행하였으며,이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도 개발해왔습니다. 이밖에도 수학 교육 정책 수립에 앞서 필요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정책이 수립된 후에는 정책이 현장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수학교육 연구학교, 선도학교, 나눔학교, 교사연구회 등을 통해 학교 현장을지원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교육개발실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알리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수학교육 변화에 참여하여 바람직한 수학교육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본 사이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AskMath라는 사이트 이름에 걸맞게 누구나 수학에 대해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수학교육개발실로 문의되었던 교육과정 및 수학 관련 내용들을 AskMath 게시판에 Q&A 형식으로 정리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였습니다.

둘째,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수학학습을 진단해볼 수 있도록 ‘수학학습 자기진단 인증시스템’과 ‘수학클리닉 표준화 검사 시스템’을 탑재하였습니다. ‘수학학습 자기진단 인증시스템’에서는 학생 스스로 해당학기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였는 지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이수 정도에 따라 온라인 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학클리닉 표준화 검사 시스템’에서는 자기 자신의 수학에 대한 태도, 흥미, 동기 등 정의적 측면을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 수학교육개발실에서는 2009,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을 담당하였던 만큼 교사, 학부모 등이 보다 편리하게 수학 교육 과정 내용을 보고,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09, 2015 수학 교육과정 내용을 학년별, 영역별로 분류하여 탑재하였으며,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제화 시대에 걸맞게 한글판과 함께 영문판을 함께 탑재하였습니다.

넷째, 그동안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수행한 수학교육 관련 연구보고서와 교수학습 자료, 공모전 자료 등을 탑재하여 누구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연구보고서는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자료, 수업·평가, 교사 전문성, 문화·환경, 현황 등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70여건이 개발되었으며 교수학습 자료는 연구의 일환으로 개발된 다양한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 및 수업 및 학습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공모전 자료, 수학체험 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탑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