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표준화검사 자료실
제목 (2016) 우리나라 전통문화 연계 수학프로그램 개발 연구
발행년/월 2016-12 성과물 ID 2016_R6

초록

Ⅰ. 연구과제의 개요 1
1.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1
가. 연구개발 내용 11
나.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및 방법 13
다. 연구개발의 추진체계 19
Ⅱ. 국내외 현황 조사 23
1. 교실 밖 현장교육 25
2. 수학산책 26
3. 수학산책의 이론적 배경 30
가. 수학산책의 용어 30
나. 수학산책의 도입 배경 31
다. 답사의 목적 35
라. 수학산책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형 37
Ⅲ.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49
1. 수학산책 프로그램 평가도구 개발 51
가. 평가도구 개발의 개요 51
나. 평가틀의 개발 53
다. 평가도구의 개발 58
라. 평가도구에 대한 검토 61
마. 평가도구의 확정 64
2. 수학산책 자료에 대한 검증 및 평가 66
가. 평가단 구성 66
나. 평가개요 및 구조 68
다. 평가결과 70
라. 우수사례 발굴 및 우수사례집 제작 76
3. 대한민국 수학산책 지도 79
가. ICME-12의 대한민국 수학산책 지도 79
나. 새로운 수학산책 지도 83
다. 수학산책 프로그램 개발 지원 86
4. 우리나라 전통문화 연계형 수학산책 자료 개발의 기초 88
가. 수학산책 자료의 개발 과정 88
나. 수학산책의 교수·학습 방법 89
다. 신규 프로그램 개발의 주제 선정 93
5. 수학산책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및 개요 108
가. ‘수학으로 수원 화성을 방문하다’ 개발 절차 및 개요 108
나. ‘홍대용 수학으로 새 세상을 바라보다’ 개발 절차 및 개요 120
다. ‘김만덕과 함께하는 조선 산학’ 개발 절차 및 개요 126
6. 수학산책 프로그램개발 자료의 현장 적용 138
가. 현장 적용의 필요성 및 목적 138
나. 현장 적용 방법 및 절차 141
다. 양적 자료 분석 150
라. 학생들의 활동 과정 156
마. 가족체험형 활동자료 160
7. 홍보 및 문화·수학 체험부스 운영 아이디어 개발 170
가. 개발 자료의 홍보 및 지방자체단체와의 협의 170
나. 문화․수학 체험부스 운영 아이디어 개발 175
Ⅳ.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 189
1. 연구 목표의 달성 191
2. 관련분야의 기여도 192
Ⅴ.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95
1. 수학산책 자료 검증을 위한 검증․평가틀 개발 197
2. 전국 Network망에 기반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197
3. 우리나라 전통문화 연계형 수학산책 자료 개발 197
4. 수요자 요구에 따른 콘텐츠 특성화 및 보급 198
5. 수학교육활동 지원 199
6. 후속연구 지원 199
Ⅵ.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사례 및 정보 201
1. 현장답사(Field Trip)의 개념과 유형 연구 203
2. 현장답사(Field Trip)의 가치와 효과 분석 연구 206
3. 현장답사(Field Trip)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208
4. 수학교과와 현장답사(Field Trip) 211
5. 현장답사(Field Trip) 계획 및 운영 실제 214
Ⅶ. 결론 및 제언 221
참고문헌 226
부록 232
1. 전통문화 연계 수학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평가지 234
2. 대한민국 수학산책 지도 239
3. 수학산책 프로그램 유형별 양식 283
4. 수학의 대칭을 이용한 음악 작곡 288
5.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지 298
6. 홍보 리플릿 제작 308
별책1. 수학산책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
별책2. 2015 교과연구회 개발 우수사례 모음집
연구보고서
연구책임자 신준국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구분 교수학습자료 종수 1종
대상 교사, 학생, 학부모 키워드 수학산책, 수학산책 프로그램 평가, 대한민국 수학산책 지도, 수학과 문화, 수학과 수원화성, 홍대용, 김만덕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붙임1(우리나라 전통문화 연계 수학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113 회) 파일 다운로드  붙임2(우리나라 전통문화 연계 수학프로그램 개발 연구 수학산책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pdf (다운로드 100 회) 파일 다운로드  붙임3(우리나라 전통문화 연계 수학프로그램 개발 연구 2015 교과연구회 개발 우수사례 모음집).pdf (다운로드 95 회)

목록